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뇌졸중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뇌혈관내치료는 뇌혈관 질환과 뇌줄중 환자의 치료에 가장 핵심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최근 20년간 뇌혈관내치료는 안정성과 치료 효과에서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였고, 모든 뇌혈관 질환으로 그 치료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특히 빠르고 안전하면서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은 신속성이 중요한 뇌졸중 치료에서 뇌혈관내치료가 가장 중요한 치료입니다.
1996년 창립 이후, 우리나라 뇌혈관내치료를 대표하는 학회로 자리 잡은 우리 학회는 뇌졸중시술 및 뇌혈관내치료에 대한 질적 표준을 확립하여 국민의 건강과 안전한 뇌졸중 치료를 도모하고자, 2013년 첫 인증제를 시행하였습니다. 이는 뇌졸중 치료와 관련한 국내 첫 번째 인증제도로, 우리 학회가 뇌졸중 치료를 선도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동안 ‘뇌졸중시술 인증제’는 유관 학회 중에서 가장 많은 251명의 인증의와 90개소의 인증기관을 배출하였으며, 매년 기존의 인증의와 인증기관을 재인증하면서 인증제도의 질적 유지와 향상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많은 수의 인증의와 인증기관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인증제시술 인증제”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인증 지원과 심사를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그 결과 인증 신청 방법과 심사의 물리적, 시간적인 효율성을 향상시켜 지원자들의 만족도 크게 높으며, 자료의 안정적인 축적과 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뇌졸중시술 인증제”는 올해로 10년째를 맞았습니다. 열 번째 인증제 평가를 위해 지난 9년간 축적된 경험과 자료를 이용하여, 인증의에 지원하시는 회원 여러분과 기관이 공정하고 편리한 심사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지난 3년간의 온라인 심사를 통하여 더욱 개선된 지원/심사 시스템으로 지원하시는 회원 여러분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 해 인증제에서 많은 인증의와 인증기관이 새롭게 인증 받을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특히, 인증의께서는 본인이 근무하시는 기관이 인증기관이 아닌 경우 인증기관 평가에 지원하여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재인증 대상자께서는 재인증에 필요한 자격을 숙지하시어 재인증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 주십시오.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 인증관리위원회는 본 인증제가 우리나라 국민들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제도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문제점 보완, 그리고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위원회는 뇌혈관내치료의 “질적표준을 확립”하여, “환자의 안전과 건강을 도모”하며, “시술자의 안전과 근무여건 개선” 이라는 인증제 태동의 목적을 다시 되새기겠습니다.
인증제 사업에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신 회장님과 상임이사들께 감사드리며, 회원 여러분의 많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2022년 3월 14일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 인증관리위원장 성 재 훈